저자의 의도와 제목처럼 철학에의 산책을 이끌어 주는 책이다.
고교시절 국민윤리 시간에 핵심이론만 겉핥기로 배운게 다인데...
친절하고 쉬운 용어로 철학을 설명하기 위한 저자의 노력이 느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 어렵다.
1.서양의 고대철학
탈레스(BC 624~546 밀레토스) 만물은 물로 이루어졌다.
헤라클레이토스(BC 540~480 에페수스)/파르메니데스(BC520~440 엘레아) '변화'가 만물의 본질/변화한다는 것은 착각일 뿐이며' 존재'야말로 영원불변하다.
소크라테스(BC 470~399 아테네) 너 자신을 알라 * 서양의 공자
플라톤(BC 427~347 아테네) 진리는 초월적인 이데아의 세계에 있다.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 트라키아) 현실에서 철학을 탐구한다. * 알렉산더의 스승/논리학의 아버지
2. 서양의 중세철학
알렉산더(BC 356~323) 동방원정
313 밀라노칙령으로 기독교 인정
392 테오도시우스 황제가 기독교를 로마의 국교로 정함
아우구스티누스(354~430 알제리) 알기 위해 믿는다 * 교부철학 완성/플라톤의 영향
아퀴나스(1225~1274 아퀴노) 신앙과 지식은 조화를 이룰 수 있다. * 스콜라철학/아리스토텔레스의 부활
이 챕터 시작에 고대 그리스 철학의 종말과 새로운 헬레니즘 문화를 소개하면서 '로마 알렉산더 대왕의 동방원정으로~' 라고 기술하고 있다. 마케도니아나 그리스의 알렉산더 대왕이 아니고 로마의 알렉산더 대왕이라니...? 저자가 착각한걸까...
3. 서양의 근세철학
1453 비잔틴제국 멸망->르네상스
1517 루터의 종교개혁
<대륙의 합리론>
데카르트(1596~1650 프랑스)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스피노자(1632~1677 네덜란드) 신은 곧 자연이다.
라이프니츠(1646~1716 독일) 악이 있기에 세상은 선하다.
<영국의 경험론>
베이컨(1561~1626 영국) 아는 것이 힘이다.
로크(1632~1704 영국) 인간의 마음은 백지상태로 태어난다.
흄(1711~1776 영국) 경험적인 지식에는 필연성이 없다.
<독일의 근세철학>
칸트(1724~1804 독일) 인식 형식에 따라 대상을 인식한다.
헤겔(1770~1831 독일) 이성적인 것은 현실적이고 현실적인 것은 이성적이다.
쇼펜하우어-키르케고르-니체
4. 현대 철학의 조류
1760~1840 산업혁명
1859 다윈의 '종의 기원'
마르크스(1818~1883 독일) 철학자의 임무는 세계를 변혁시키는 것이다.
러셀(1872~1970 영국) 철학은 논리학으로 환원될 수 있다.
듀이(1859~1952 미국) 지식은 생활의 도구이다. * 실용주의
하이데거(1889~1976 독일) 존재란 무엇인가? * 실존주의
5. 동양의 철학 사상
공자(BC 551~479 노나라) 인간다워지는 것이 가장 중요한 윤리다. * 유가/유교
맹자(BC 372~289 노나라)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순자(BC 298~238 조나라)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
* 철학의 스승(공자/소크라테스)-이상주의(맹자/플라톤)-현실주의(순자/아리스토텔레스)
노자(BC604~531 진나라) 아무것도 하지 않으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없다. * 도가
장자(BC 369~286 송나라) 자연과 하나가 되어 자유를 누린다.
주희(1130~1200 송나라) 우주만물의 원리는 무엇인가? * 성리학/주자학
육구연(1139~1193 송나라) 우주 안의 모든 일들은 내 마음의 일들이며 내 마음의 모든일들은 우주 안의 모든 일들이다. * 심학/양명학
6. 한국의 철학 사상
원효(617~686) 마음은 하나이다.
이황(1501~1570) 인간의 심성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주리론적 이기이원론
이이(1536~1584) 실제적인 것에 힘써 세상을 다스린다. * 주기론적 이기론
정약용(1762~1836) 현실에 적용하여 실천으로 옮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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