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관심과 흔적들...

독서록

아트인문학 _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법 - 김태진

Romance_y_ 2025. 2. 10. 17:42

유튜브에서 즐겨듣는 컨텐츠 '아트인문학'에서 인문학을 가벼우면서도 경박하지 않게 이야기해 주시는 김태진 교수의 책이다.

미술사를 패러다임의 큰 변화로 설명하고 있다.

 

깨달음의 순간이 찾아오면 그 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 중요한 삶의 진리인 듯~

1부. 탐구 - 눈을 따라잡으려는 손_고전미술의 형성


1장. 선이 보이자 공간이 열렸다.▶원근법_그림판이 사라지다.
* 부르넬레스키


2장. 그 속을 알고서야 제대로 보다. 해부학_잘된 그림의 기준이 세워지다. 

르네상스 전반기(15C)                    * 미켈란젤로

<이탈리아> 부르넬레스키/도나텔로/마사초/우첼로 

                   보티첼리/기를란다요/만테냐/다 빈치             

<북유럽>    캉팽/반 에이크/ 판 데르 베이던/판 데르 후스 //멤링/보스

 

3장. 시간이라는 무거운 족쇄가 풀리다. 유화_모든 것을 생생하게 그려낼 수 있다. 

르네상스 후반기(16C)                          * 얀 반 에이크

<이탈리아> 미켈란젤로/라파엘로

                   브론치노/파르미자니노/폰토르모

                   조르조네/티치아노/틴토레토

<북유럽>    뒤러/홀바인/브뤼헐

<스페인>    엘 그레코     


4장. 밝음을 더해주는 건 어둠이다. 명암법_보다 깊고 완벽하게 통합하다. 

바로크 시대(17C)                            * 카라바조

<이탈리아> 카라치/카라바조/귀도 레니/베르니니

<북유럽>     루벤스/반 다이크/요르단스 //할스/렘브란트/페르메이르/얀 스테인

<프랑스>     푸생/로랭(고전주의)

<스페인>     벨라스케스/무리요

2부. 숙성 - 인상주의로 가는 세 갈래 길_고전미술의 해체


5장. 한발 물러서 보니 더 생생하다.
알라 프리마_단번에 그리다. 

로코코와 신고전주의(18C)               * 벨라스케스

<프랑스>     와토/부셰/프라고나르 // 다비드

<스페인>    고야

<이탈리아> 티에폴로/카날레토

<북유럽>     멩스

<영국>         레이놀즈/게인즈버러

6장. 광학, 캔버스에 빛을 가져오다. 색채 이론_외광 회화가 비로소 시작되다. 

낭만주의와 사실주의(19C 전반)       * 외젠 들라크루아

<프랑스>    앵그르                  ★아카데미 회화

                   제리코/들라크루아

                   코로/밀레/쿠르베(사실주의)   

                   카바넬/제롬/부그로

<북유럽>   프리드리히

<영국>      블레이크/터너/컨스터블    ★상징주의 예고


7장. 지금, 바로 이 순간을 그리다.    현대성_과거를 벗다.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19C 후반)  * 보들레르

<인상주의>          마네/드가/피사로/시슬레 //모네/르누아르/카유보트

<후기 인상주의> 세잔/고갱/반 고흐

<기타>                쇠라/로트레크

<해외 인상주의> 리버만/코린트/소로야/하삼 //사전트

<라파엘 전파>    홀먼 헌트/로세티/밀레이/번 존스


3부. 비상 - 보이지 않는 것을 보다_현대미술의 개화


8장. 보이는 대로 그려선 좋은 그림 안 된다. 표현_그림은 그저 그리는 게 아니다. 

 20세기 전반의 미술(모더니즘)                        * 세잔

<파리>            마티스/피카소/브라크 //모딜리아니/샤갈/레제/뒤샹

<독일/오스트리아> 뭉크/키르히너/클레 //클림트/실레/코코슈카

<추상>            칸딘스키/들로네/말레비치/몬드리안

<초현실주의> 마그리트/에른스트/달리/미로


9장. 도저히 버릴 수 없는 것을 버리다. 추상_대상을 버린 예술 

20세기 후반의 미술(포스트모더니즘)    * 칸딘스키

<미국>   잭슨 폴록/마크 로스코/바넷 뉴먼/클리포드 스틸

              워홀/리히텐슈타인/올덴버그 //저드/스텔라/백남준

<유럽>   이브 클랭/안토니 타피에스/로초 폰타나/데이비드 호크니 //게르하르트 리히터


10장. 무엇이 예술가를 예술가로 만드는가? 숙련과 기술을 버린 예술!! 

우리 시대의 미술                                           * 마르셀 뒤샹

<세계>   제프 쿱스/데미언 허스트/아니쉬 카푸어/신디 셔먼

              올라퍼 엘리아슨/로페스 가르시아/티에스티 게이츠/아이 웨이웨이

              야요이 쿠사라/무라카미 다카시

<한국>   단색화